본문 바로가기
Study/기타Study

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핵심 정리 2과목. 스프레드시트

by 얏옹이 2023. 8. 1.
반응형

2과목. 스프레드시트 일반

  • 스프레드 시트 
    • 개념: 표 형식으로 데이터의 조직, 분석, 계산,처리 저장을 가능케 하는 상호작용 컴퓨터 애플리케이션
  • 엑셀의 기본 기능
    • '파일'메뉴 > '옵션'단추
      • 일반 탭
        • 미니도구 모음 표시: 범위 잡으면 미니 메뉴 표시
        • 실시간 미리보기
        • 새 통합문서 만들기 : 글꼴과 크기 포함할 시트수
      • 고급 탭
        • Enter키 누른후 다음 셀 이동, 행 및 열 머리글 표시
        • 소수점 자동 삽입, 채우기 핸들, 자동%, 눈금선 표시
        • 셀 내용 자동완성/직접편집, 계산결과 대신 수식을 셀에 표시
        • 사용자 지정 목록 편집(내가 원하는 데이터 목록을 만들수 있다)
      • 리본 사용자 지정
        • 파일-옵션-리본사용자지정-개발도구 체크(엑셀에 개발도구 탭이 안보일때)
        • 리본 메뉴 나타내기 : CTRL + F1
      • 언어 교정
        • 파일-옵션-언어교정-자동고침옵션 - 한영 자동고침 체크 해제
      • 빠른 실행도구 모음 : 명령을 추가하면 일련번호로 된 바로가기 키가 지정됨
        • 파일-옵션-빠른실행 도구모음
  • 통합문서
    • 통합 문서 메뉴
      • 새 파일 작성 : CTRL + N
      • 파일열기 : CTRL + O
      • 파일 닫기 : CTRL + F4, CTRL + W
    • 통합문서 공유 : 다른사람과 같이 사용하기 위해
      • 검토 - 변경내용 - 통합문서 공유
      • 데이터 입력, 편집 가능, 조건부서식 , 차트 , 시나리오, 데이터표 , 피벗테이블 , 부분합등의 작업변경은 불가능
      • 엑셀 상위 버전에서 작성한 문서는 하위 버전에서 사용할수 없다.
  • 저장 기능
    • 암호지정
      • 암호는 대,소문자를 구분, 문자,숫자,기호등을 포함
      • 실행 : 파일 - 다른이름으로 저장 - 도구 - 일반옵션
      • 백업 파일 항상 만들기 : 통합 문서를 저장할때마다 백업 복사본을 만든다
      • 열기 암호 : 암호를 모르면 통합 문서를 열수 없다, 최대 255자까지
      • 쓰기 암호 : 암호를 모르더라도 읽기 전용으로 열어 수정할수 있으나 원래 문서에는 저장할수 없다. 15자까지
      • 읽기 전용 권장 : 문서를 열때마다 통합 문서를 읽기 전용으로 연다
    • 엑셀 문서 저장 형식
      • XLSX : 통합 문서 파일
      • XLSM : 매크로가 포함된 통합 문서 파일
      • XLTX : 서식 파일
      • XLTM : 매크로가 포함된 서식 파일
      • XLK : 백업 파일
      • XLW : 작업 영역 저장 파일
      • HTML : 웹페이지 형식 파일 
      • XLS : 엑셀 97-2003 통합 문서 파일
      • PRN : 공백으로 분리된 아스키파일
      • CSV : 쉼표로 분리된 아스키 파일
      • TXT : 탭으로 분리된 아스키파일
    • 포인터 이동
      • CTRL + HOME : 워크시트의 A1셀로 이동
      • CTRL + END : 데이터 범위의 맨 오른쪽 아래의 셀로 이동
      • F5, CTRL + G : 셀 주소를 직접 입력하여 이동 할수 있다.
    • 셀 범위 지정
      • 행 전체 : SHIFT + SPACE BAR
      • 열 전체 : CTRL + SPACE BAR
      • 워크시트 전체 : CTRL + A나 CTRL+SHIFT + SPACE BAR 둘다 가능
    • 메모 삽입
      • 검토-메모-새메모(단축키로는 SHIFT + F2)
      • 메모가 삽입된 셀에는 오른쪽 상단에 빨간색 점이 표시
      • 데이터를 지워도 메모는 그대로 존재, 셀을 이동하면 메모도 같이 이동
    • 윗주
      • 데이터 위쪽에 표시되며, 문자 데이터에만 삽입 할수 있다
      • 윗주를 삽입 한 후 홈-글꼴-윗주 필드 표시/숨기기 를 선택해주어야 윗주가 화면에 표시됨
      • 윗주 삽입,수정 : 홈-글꼴-윗주필드 표시/숨기기 - 윗주 편집
      • 윗주 글꼴, 맞춤 : 홈-글꼴-윗주필드 표시/숨기기 - 윗주 설정
      • 윗주 서식은 윗주 전체에 대해서만 적용 또는 변경 가능
    • 행,열 삽입/삭제
      • 삽입 : CTRL + +
      • 삭제 : CTRL + -
    • 행,열 크기 변경
      • 행 높이 변경 
        • 행 높이는 해당 행의 글꼴 크기중 가장 큰것에 맞추어 자동으로 조절
        • 여러개의 행을 선택한후 높이조절하면 모두 동일하게 조절
        • 높이를 변경할 행을 선택한후 서식 - 행높이
      • 열 너비 변경
        • 여러개의 열을 선택하고 너비를 조절하면 모두 동일한 너비로 조절
        • 너비를 변경할 열을 선택하고 서식 - 열너비
        • 열 머리글의 바로가기 메뉴에서 열너비를 선택
      • 이름 정의
        • 바로가기 키 : CTRL + F3
        • 이름 상자에 클릭하고 이름 입력한후 엔터키
        • 정의된 이름은 절대참조, 셀 주소 대신에 함수에 사용 가능
        • 반드시 문자로 시작, 공백을 포함할수 없다.
        • 대/소문자 구분하지 않음, 중복되어서는 안됨
        • 최대 255자 가능
    • 워크시트 기능
      • 워크시트 삽입 : SHIFT + F11
      • 최대 255개까지 추가 가능
      • 시트를 삽입하면 선택한 시트의 오른쪽에 삽입, 여러개 시트를 연속적으로 선택후 시트 삽입하면 선택한 수 만큼의 시트가 삽입, 서로 떨어져있는 시트를 선택한 경우에는 삽입될수 없다.
      • 워크시트 삭제 : 삭제된 시트는 되살릴수 없다, 여러개 시트를 선택하여 한꺼번에 삭제 가능
      • 워크시트 이동/복사 : 시트를 복사할때마다 시트 원래 이름에(2),(3) 식으로 번호가 붙는다, 복사할 시트를 선택후 CTRL을 누른채 드래그 하면 복사됨
반응형

2-1과목. 데이터입력,수정,편집

  • 문자 데이터
    • 기본적으로 셀의 왼쪽으로 정렬
    • 숫자 데이터 앞에 문자 접두어(`)를 입력하면 문자로 인식
    • 입력 데이터가 셀의 너비보다 긴경우 ####로 표시됨
    • 한셀에 2줄입력 : ALT + ENTER
  • 숫자데이터
    • 기본적으로 셀의 오른쪽으로 정렬
    • 데이터 중간에 공백이나 특수문자가 있으면 문자로 인식된다
    • 음수표현 : 숫자앞에 - 를 붙이거나 () 괄호로 묶음
    • 분수는 0을 입력하고 한칸 띄운후 다음 입력
    • 셀의 너비보다 긴 경우 지수 형식으로 표시됨
  • 날짜데이터
    • 기본적으로 셀의 오른쪽으로 정렬, 하이픈(-)이나 슬래시/를 이용하여 연,월,일을 구분
    • 시간데이터: 콜론(:)을 사용하여 시,분,초를 구분,
      • 12시간제 표시 : 시간 입력후 AM이나 PM을 붙여주면됨
    • 연도가 두자리일때 30이상은 1900년대, 29 이하면 2000년대
    • 오늘날짜 입력 : CTRL + ;
    • 현재 시간입력 : CTRL + SHIFT + ;
  • 채우기 핸들
    • 숫자데이터
      • 한셀 : 드래그할경우 동일한 데이터가 복사, CTRL을 누르고 드래그하면 1씩 증가하며 입력
      • 두셀 : 첫값과 두번째 값의 차이만큼 증가/감소
    • 문자데이터
      • 동일한 데이터가 복사됨
    • 혼합데이터(숫자+문자 결합 등)
      • 한셀 : 가장 오른쪽에 있는 숫자는 1씩 증가, 나머지는 그대로 입력
      • 두셀 : 숫자 데이터는 차이만큼 증/감소, 문자는 그대로 입력
    • 날짜데이터 
      • 한셀 : 1일 단위로 증/감
      • 두셀: 두셀의 차이만큼 년,월,일 단위로 증가
    • 사용자 정의 목록
      • 파일-옵션-고급- 사용자 지정 목록 편집
      • 사용자 정의 목록에 등록된 문자데이터중 하나를 입력하고 채우기 핸들을 드래그하면 사용자 정의 목록에 등록된 문자 순서 대로 반복되어 입력
  • 데이터 수정
    • 전체수정
      • 데이터가 있는 셀에 세로운 데이터를 입력하고 엔터
      • 여러 데이터 동시 수정 : 수정할 여러개의 셀을 선택하고 새로운 내용 입력후 CTRL + ENTER
    • 부분수정
      • 마우스로 더블클릭 또는 F2를 눌러 수정
      • 수식 입력줄을 클릭하여 수정
    • 삭제
      • 삭제할 셀을 선택한후 DEL
      • 삭제할 셀의 바로가기 메뉴에서 내용지우기 선택
      • 홈 - 편집 - 지우기에서 모두,서식,내용,메모, 하이퍼링크 중 선택
  • 선택하여 붙여넣기
    • 수식 : 수식만 복사
    • 값 : 화면에 표시된 값만 복사
    • 서식 : 셀 서식만 복사
    • 연산: 복사한 데이터와 붙여넣기 할 위치에 있는 데이터를 지정한 연ㅅ단자로 계산한다
    • 행/열 바꿈: 행과 열의 위치를 서로 바꾼다
    • 연결하여 붙여넣기 : 원본 셀에 데이터가 수정되면 붙여넣기한 셀도 자동으로 수정된다
  • 셀 서식
    • 순서 : 양수, 음수, 0값, 텍스트순, 각 구역은 세미콜론(;)으로 구분
    • 숫자 : #과 0은 0을 둘다 숫자인데 #은 0을 표시하지않고 0을 표시하는건 0 서식이다.
    • 문자
      • @: 문자 데이터의 표시 위치 지정
      • *: * 기호 다음에 있는 특정 문자를 셀의 너비만큼 반복 채움
    • 날짜
      • MMM : 월을 Jan~Dec로 표시
      • MM : 월을 01~12로 표시
      • MMMM : 월을 January~ December로 표시
      • DDD : 요일을 Sun~Sat으로 표시
      • DDDD : 요일을 Sunday~Saturday로 표시
      • AAAA : 요일을 토요일로 표시
      • AAA : 요일을 금,토,일로 표시
    • 시간
      • h : 경과된 시간
      • m : 경과된 분
      • s : 경과된 초
    • 자동 서식
      • 미리 만들어놓은 서식 모음을 이용하여 원하는 유형을 선택, 쉽고 빠르게 서식 적용 가능
      • 스타일 : 표시형식 : 맞춤 글꼴 테두리등을 하나의 스타일로 정의, 필요한경우 간단하게 적용 할수 있는 기능
      • 조건부 서식 : 조건에 만족하는 셀에만 셀 서식 적용, 조건 개수는 무제한, 셀값이 변경되어 조건을 만족하지 않으면 적용된 서식이 해제 된다.
      • 행 전체에 조건부 서식 : $B4 ( 열고정, 행변화) , 열 전체에 조건부 서식 : (B$4 행 고정, 열 변화)
  • 하이퍼링크
    • 바로가기 : CTRL + K
    • 도형 및 개체는 연결되나 단추 개체에는 하이퍼링크가 연결 불가
  • 수식
    • 수식은 등호(=)나 +, - 기호로 시작한다
    • 문자열 쌍 따옴표("")로 묶어주어야 한다.
    • 전체 수식 보기 : CTRL + ~ 혹은 특정 수식을 선택후 F9를 누르면 선택한 수식이 계산되어 표시
  • 셀참조
    • 상대 참조 : 수식을 입력한 셀의 위치가 변동되면 주소가 변경됨 예:A1
    • 절대 참조 : 수식을 입력한 셀의 위치와 관계없이 고정된 주소, 변경 안됨, 예: $A$1
    • 혼합 참조
      • 열 고정 혼합 참조 : $A1
      • 행 고정 혼합 참조 : A$1
    • 다른 워크시트의 셀 참조
      • 시트 이름과 셀 주소 사이를 느낌표로 구분 : =Sheet3!A7
      • 시트 이름에 한글,영문 외에 다른문자가 있을경우 따옴표 ' '로 묶음
    • 다른 통합문서의 셀 참조
      • 통합 문서의 이름을 [] 대괄호로 묶어 표기 예 : =[성적현황]Sheet3!B7
    • 참조 전환
      • F4를 이용하면 $를 직접 입력하지않고 셀 주소를 변환
      • F4를 누를때마다 절대참조-행고정 혼합참조 - 열고정 혼합참조 - 상대참조 순으로 전환됨
  • 오류메세지
    • ##### : 셀 너비보다 큰 데이터가 있을때
    • #NULL : 교차하지 않는 두 영역의 교점을 지정하였을때
    • #DIV/0! : 나누는 수가 빈 셀이나 0이 있는 셀을 참조한때(피 연산자가 빈셀이면 0으로 간주)
    • #NUM! : 표현할수 있는 숫자의 범위를 벗어났을때
    • #N/A : 함수나 수식에 사용할수 없는 값을 지정했을때
    • #REF! : 셀 참조가 유효하지 않을때
    • #Name? : 인식할수 없는 텍스트를 수식에 사용했을때
    • #VALUE : 잘못된 인수나 피 연산자를 사용 또는 자동고침 기능으로 수식을 고칠수 없을때
  • 수학/삼각 함수
    • SUM(범위) : 범위의 합계
    • SUMIF(조건 범위, 조건, 합할 범위) : 조건에 맞는 셀들의 합계
    • SUMIFS(합할 범위, 조건범위, 조건, 조건범위, 조건) : 여러 조건에 맞는 합계 구하기
    • ROUND(인수, 자릿수) : 지정한 자릿수로 반올림
    • ROUNDUP(인수, 자릿수) : 지정한 자릿수로 올림
    • ROUNDDOWN(인수, 자릿수) : 지정한 자릿수로 내림
    • ABS(인수) : 인수의 절대값
    • INT(인수) : 인수보다 크지 않은 정수를 구함, 예 : INT(-3.5) = -4
    • RAND() : 0과 1사이의 난수(랜덤수)를 발생
    • MEDTERM( 배열) : 행렬식을 구함
    • MMULT(배열1, 배열2) : 배열1과 배열2의 행열 곱
    • MOD(인수1, 인수2) : 인수1을 인수2로 나눈 나머지
    • RANDBETWEEN(수1, 수2) : 수1과 수2 사이에 난수 발생
    • QUOTIENT(인수1, 인수2) : 인수1을 인수2로 나눈 몫
    • SUMPRODUCT(범위1, 범위2) : 범위끼리 대응되는 요소들의 곱을 구하고 합한다
    • EXP(인수) : E(10)을 인수만큼 거듭 제곱한 값
    • POWER(인수, 제곱값) : 인수의 거듭 제곱 예: POWER(3,2) = 3의 2승으로 9
    • FACT(인수) : 인수의 계승값
    • PI() : 파이를 15자리(3.141592)
    • SQRT(인수) : 인수 양의 제곱근, 인수가 음수이면 에러
  • 날짜/시간 함수
    • WEEKDAY(날짜, 번호) : 날짜에 해당하는 요일번호를 표시, 번호 1또는 생략(일요일), 2번부터 월요일
    • DATE(년,월,일) : 년,월,일에 대한 일련번호(정수)를 구함
    • DAYS(날짜, 날짜) : 두 날짜 사이의 일수 계산
    • TIME(시,분,초) : 시간에 대한 일련번호를 구함(0~0.999) 소수
    • TODAY() : 현재 날짜 표시
    • NOW() : 현재 날짜와 시간 표시
    • EDATE(날짜 , 월) : 날짜를 기준으로 몇개월 이전, 이후 날자를 구함
    • EOMONTH(날자, 월) : 몇개월 이전, 이후 마지막 날짜를 구함
    • WORKDAY(날짜,일수,쉬는날짜) : 날짜에서 쉬는날짜(공휴일, 토요일, 일요일)을 제외하고 일수를 더한 날짜를 구함
  • 통계 함수
    • AVERAGE(범위) : 범위중 평균값
    • MAX(범위) : 범위에서 최대값
    • MIN(범위) : 범위에서 최소값
    • AVERAGEIF(조건범위, 조건, 평균 구할 범위) : 조건에 맞는 셀들의 평균
    • MODE(범위) : 범위중 가장 많이 나온 수
    • AVERAGEIFS(평균 구할 범위, 조건범위, 조건, 조건범위, 조건) : 여러 조건에 맞는 평균 구하기
    • COUNT(범위) : 범위에서 숫자가 들어있는 셀의 개수
    • VAR(범위) : 범위에서 분산
    • COUNTBLANK(범위) : 범위중 빈칸이 있는 셀의 개수
    • COUNTIF(범위,조건) : 범위에서 조건에 맞는 셀의 개수
    • LARGE(범위, n번째) : 범위중 n번째로 큰값
    • STDEV(범위) : 범위의 표준 편차
    • MEDIAN(범위) : 범위들의 중앙값
    • SMALL(범위, n번째) : 범위중 n번째로 작은 값
    • RANK.EQ(인수, 범위, 논리값): 지정한 범위 안에서 인수의 순위를 구함, 순위가 같으면 같은 등수를 가짐
    • RANK.AVG(인수, 범위, 논리값): 순위가 같으면 등수의 평균값으로 등수를 매김
  • 텍스트 함수
    • LEFT(텍스트, 갯수) : 텍스트의 왼쪽부터 지정한 개수만큼 표시
    • RIGHT(텍스트,갯수) : 텍스트의 오른쪽부터 지정한 개수만큼 표시
    • MID(텍스트,시작위치,개수) : 텍스트의 시작 위치부터 개수만큼 표시
    • REPT(텍스트, 개수) : 텍스트를 개수만큼 반복하여 표시
    • CONCATENATE(텍스트1, 텍스트2) 텍스트1과 2를 합침
    • REPLACE(텍스트1, 시작위치, 개수, 텍스트2) : 텍스트1의 시작위치에서 개수만큼 텍스트2로 변경
    • SUBSTITUTE(텍스트, 인수1,인수2) : 텍스트에서 인수1을 인수2로 변경
    • PROPER(텍스트) : 텍스트의 첫글자만 대문자로 표시(띄어쓰기 기준으로)
    • TRIM(텍스트) : 텍스트의 양쪽 공백을 제거(공백을 1칸만 남기고)
    • LOWER(텍스트) : 모두 소문자로
    • UPPER(텍스트) : 모두 대문자로
    • LEN(텍스트) : 텍스트의 길이를 구한다.
    • TEXT(인수, "형식" ) :인수를 형식에 맞게 바꿈
    • VALUE(인수) : 인수를 숫자로 변환
    • FIXED(인수, 자릿수, 논리값) : 인수를 반올림하여 지정된 자릿수까지 텍스트로 표시
    • FIND(텍스트1, 텍스트2, 시작위치) : 텍스트2의 시작위치부터 텍스트1을 찾아 위치를 표시함, FIND는 각각 한글자로 계산하고 FINDB는 숫자, 영어는 한글자, 한글과 특수문자등은 두글자로 계산함, 대소문자를 구분, 와일드문자 사용 불가
    • SEARCH(텍스트1, 텍스트2, 시작위치) : 텍스트2의 시작위치부터 텍스트1을 찾아 위치를 표시함, SEARCH는 각각 한글자로 계산, SEARCHB는 숫자, 영어는 한글자, 한글과 특수문자 등은 두글자로 계산, 대소문자 구분하지않음, 와일드 카드 사용할수 있음
  • 논리 함수
    • IF(조건, 참, 거짓) : 조건이 참이면 참을 수행, 거짓이면 거짓을 수행)
    • AND(조건1, 조건2) : 조건들이 모두 참이면 참
    • OR(조건1, 조건2) : 조건들중에 하나라도 참이면 참
    • NOT(인수) : 인수에 대한 논리값의 반대값 표시
    • FALSE() : 논리값 FALSE를 표시, 0
    • TRUE() : 논리값 TRUE를 표시, 1
    • IFERROR(수식, 오류일때 표시할값) : 수식에 에러가 있다면 표시할값에 해당하는것을 표시
  • 찾기/참조 함수(옵션 0: 정확하게 일치하는 값을 찾는다, 1: 비슷하게 일치하는 값을 찾는다)
    • VLOOKUP(찾을값, 찾을 범위, 번째, 옵션) : 찾을 범위의 첫번째 열에서 찾을값과 같은 데이터를 찾은후, 번째 위치에 해당하는 데이터 표시
    • HLOOKUP(찾을값, 찾을 범위, 번째, 옵션) : 찾을 범위의 첫번재 행에서 찾을 값과 같은 데이터를 찾은 후 번째 위치에 해당하는 데이터 표시
    • CHOOSE(인수 또는 계산식, 첫번째, 두번째) : 인수로 정해진 번째의 데이터 표시, 2번째 칸부터 답만 적는다
    • MATCH(찾을값, 찾을범위, 0또는 1) : 찾을값이 범위에서 몇번째 위치하는지 구함, 자기보다 큰값을 찾을때는 -1
    • OFFSET(범위, 행, 열, 높이, 너비) : 범위에서 행과 열만큼 떨어진 위치에 있는 데이터를 표시
    • INDEX(순수범위, 행 번호, 열 번호) : 지정된 범위에서 행 번호와 열 번호에 있는 데이터 표시
    • COLUMN(셀) : 셀의 열번호
    • ROW(셀) : 셀의 행번호
    • COLUMNS(범위) : 범위의 열 개수
    • ROWS(범위) : 범위의 행 개수
    • TRANSPOSE(범위) : 범위의 행과 열을 바꾸어 표시
    • ADDRESS(행, 열, 참조유형) : 1(절대), 2(행고정), 3(열고정) 4(상대)
  • 데이터베이스 함수
    • DSUM : 조건에 맞는 합계 구하기
    • DCOUNT : 조건에 맞는 숫자 개수
    • DCOUNTA : 조건에 맞는 숫자 또는 문자 개수 구하기
    • DMAX : 조건에 맞는 최대값 구하기
    • DAVERAGE : 조건에 맞는 평균 구하기
    • DGET : 조건에 맞는 자료 가져오기
    • DMIN : 조건에 맞는 최소값 구하기
  • 재무함수
    • FV(월 이자율, 기간(월), -금액) : 저축
    • PV(월 이자율, 기간(월), -금액) : 현재가치
    • PMT(월 이자율, 기간(월), -금액) : 대출
    • PMT(월 이자율, 기간(월),  ,-금액) : 저축
  • 정보 함수
    • ISBLANK(인수) : 인수로 주어진 셀이 빈칸이면 참
    • ISERR(인수) : 인수로 주어진 셀이 #N/A를 제외한 에러라면 참
    • ISERROR(인수) : 인수로 주어진 셀이 에러가 생겼다면 참
    • ISEVEN(인수) : 인수로 주어진 셀이 짝수이면 참
    • ISODD(인수) : 인수로 주어진 셀이 홀수이면 참
    • ISTEXT(인수) : 인수로 주어진 셀이 텍스트(문자)이면 참
  • 배열 수식
    • 배열 수식 시작할때
      • if가 있으면 =함수(if(
      • if가 없을때 = 함수((
    • 조건이 끝났을때
      • if가 있으면 ,
      • if가 없으면 )*
    • 식이 끝나면 CTRL + SHIFT + ENTER를 눌러준다
    • 배열 수식에 사용되는 인수는 각각 동일한 개수의 행과 열을 가진다
    • 수식 입력줄이 활성화되면 앞뒤 중괄호 {}는 나타나지 않는다.
    • 전체를 이동하거나 삭제할수는 있어도 일부를 수정하거나 이동, 삭제할수 없다
  • 배열 상수
    • 정수,실수,지수형 데이터를 사용할수 있다
    • 상수 값은 수식이 아닌 상수여야 한다
    • 상수 입력시 열의 구분은 쉼표, 행의 구분은 ; 세미콜론
    • 빈칸은 0으로 취급
    • 수식/함수는 배열 상수가 될수 없다
    • FREQUENCY(범위) : 범위들의 빈도수 구하기, 배열함수
  • 데이터 관리/분석
    • 고급 필터 = 실행방법 : 데이터 - 정렬 및 필터 - 고급
      • 자동 필터에 비해 복잡한 조건을 사용하거나, 여러 필드를 결헙하여 조건을 지정할 경우 사용
      • 원본 데이터와 다른위치에 추출된 결과를 표시할수 있고, 조건에 맞는 특정한 필드(열)만을 추출할수도 있다.
      • 조건을 같은 행에 입력하면 AND, 다른 행에 입력하면 OR
      • 한 필드에 3개 이상의 조건을 지정할수 있다.
      • 고급 필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워크시트에 조건을 입력해야한다.
    • 자동 필터 = 실행방법 : 데이터 - 정렬 및 필터 - 자동 필터
      • 자동 필터는 단순한 비교 조건을 사용하여 간단한 데이터 추출 작업에 사용되는 필터
      • 자동 필터 목록 단추를 이용하여 빠르게 조건을 설정
      • 데이터 목록에 반드시 필드명(열 이름표)가 있어야함
      • 자동 필터를 사용하여 추출한 결과는 원본 목록(데이터 목록)의 위치에 표시, 다른곳에 추출 불가
      • 두개 이상의 필드(열)에 조건이 설정된 경우 AND 조건으로 정해짐 (동일한 필드에는 OR 조건 가능)
    • 텍스트 나누기 = 실행방법 : 데이터 - 데이터 도구 - 텍스트 나누기
      • 한 셀에 입력되어 있는 데이터를 여러 셀에 나누어서 입력되게 하는 기능
      • 탭, 세미콜론, 쉼표, 공백 등의 구분기호가 제공, 사용자가 구분 기호를 정의할수 있다.
      • 실행 : 오피스 단추 - 열기 메뉴, 데이터- 데이터 도구 - 텍스트 나누기 중 하나를 이용
        • 구분선 삽입 : 마우스로 클릭, 구분선 삭제 : 마우스 더블 클릭
    • 데이터 정렬 = 실행방법: 데이터 - 정렬 및 필터 - 정렬
      • 정렬 기준은 최대 64개까지 지정, 기본적으로 행 단위로 정렬
      • 정렬 방식에는 오름차순, 내림차순, 사용자지정목록이 있음
        • 정렬 옵션 : 대/소문자 구분, 위쪽에서 아래쪽(열을 기준으로 행단위), 왼쪽에서 오른쪽(행을 기준으로 열단위)
      • 오름차순 시 소문자가 우선순위를 갖음
      • 오름차순은 숫자 > 문자 > 논리값 > 오류값 > 빈셀
      • 내림차순은 오류값 > 논리값 > 문자 > 숫자 > 빈셀
        • 정렬 기준 : 값, 셀 색, 글꼴 색, 셀 아이콘
    • 부분 합 = 실행 방법 : 데이터 - 윤곽선 - 부분합
      • 부분합을 작성하려면 기준이 되는 필드가 반드시 오름이나 내림차순으로 정렬 되어있어야 한다
      • 중첩 부분합을 작성하려면 중첩할 부분합 그룹의 기준 필드들이 정렬(2차정렬 기준)되어야 하고, 부분합 대화상자에서 반드시 '새로운값 으로 대치'를 해제 해야한다
      • 윤곽 기호는 윤곽이 설정된 부분합 워크시트의 모양을 바꿀때 사용하는 기호로 123, +, -가 있다
        • 1: 전체결과만 표시
        • 2: 전체 결과와 부분합 결과 표시
        • 3: 전체 결과, 부분합 결과, 데이터가 모두 표시
    • 데이터 표 = 실행방법 : 데이터 - 예측 - 가상분석 - 데이터표
      • 특정 값에 변화에 따른 결과의 변화 과정을 표의 형태로 표시해주는 도구
      • 모서리에 계산식을 넣어줘야 하며(행 입력 셀, 열 입력셀에 입력), 일부분만 수정할수 없다.
    • 데이터 통합 = 실행방법 : 데이터 - 데이터 도구 - 통합
      • 원본 데이터에 연결 : 통합할 데이터에 워크시트와 결과가 작성될 워크시트가 서로 다른경우에만 적용됨
    • 피벗 테이블(요약 분석 보고서) = 실행방법 : 삽입 - 표 - 피벗테이블
      • 각 필드에 다양한 조건을 지정할수 있으며, 집계가 가능하다
      • 원본 데이터가 변경되면 데이터 모두 새로고침 아이콘을 이용해 피벗테이블의 데이터도 변경할수 있다(자동으로 바뀌지 않는다)
      • 값 영역에 있는 필드의 계산 함수는 변경할수 있어도, 값 영역에 표시된 데이터는 수정하거나 삭제할수 없다.
      • 값 영역에서 특정항목을 더블클릭 하면 해당 항목에 대한 원본데이터가 새로운 시트에 표시된다.
        • 계산식을 입력할때 : 계산 - 필드항목 및 집합 - 계산 필드
        • 피벗 차트는 피벗 테이블이 있어야 만들수 있다.
    • 목표값 찾기 = 실행방법 : 데이터 도구 - 가상 분석 - 목표값 찾기
      • 수식에서 원하는 결과값은 알고 있지만, 그 결과값을 계산하기 위해 필요한 입력값을 모를경우 사용
      • 주어진 결과 값에 대해 하나의 입력값만 변경할수 있다. 결과 값은 입력 값을 참조하는 수식으로 작성되어야한다.
      • 목표값 찾기 대화상자의 찾는값 항목은 키보드를 통한 입력만 가능하고 특정 셀을 선택하여 지정할수 없다.
    • 시나리오(요약 버튼) = 실행방법: 데이터도구 - 가상분석 - 시나리오 관리자
      • 결과 셀은 반드시 변경 셀을 참조하는 수식으로 입력되어야 한다.
      • 하나의 시나리오 에는 최대 32개의 변경 셀을 지정할수 있다.
      • 작업 시트의 입력된 값을 변경하면 원래 값은 되살릴수 없다.
      • 시나리오 병합을 통하여 다른 통합 문서나 워크시트에 저장된 시나리오를 가져올수 있다.
    • 데이터 유효성 검사 : 데이터를 정확하게 입력할 수 있게 하는 기능
      • 실행방법 = 데이터 - 데이터 도구 - 데이터 유효성 검사
  • 인쇄
    • 미리보기 : CTRL + P, CTRL + F2
    • 차트를 선택한 상태에서 인쇄하면 차트만 인쇄
    • 워크시트에 포함된 도형을 제외하고 인쇄하려면 도형의 바로가기 메뉴에서 크기 및 속성 - 속성 탭 - 개체 인쇄 옵션을 선택 해제 한다
  • 페이지 설정
    • 용지 방향, 축소/확대 배율 설정 가능
    • 자동맞춤: 용지 너비 1, 용지 높이 1, (한페이지에 모아서 인쇄 가능)
    • 여백 : 페이지 가로, 세로 정 가운데에 출력되도록 설정
    • 시트 : 인쇄영역 설정(숨겨진 행/열은 인쇄 대상에서 제외)
    • 인쇄 제목 : (1~4행 반복 : 반복할 행에 $1:$4, A~B열 반복: $A:$B)
    • 간단하게 인쇄 : 셀 눈금선과 그림은 인쇄되지 않음
  • 차트
    • 특징 : 바로가기 키 - ALT + F1 : 현재시트, F11 : 차트시트
    • 차트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원본 데이터가 있어야함
    • 원본데이터가 바뀌면 자동적으로 차트의 모양도 바뀜
    • 차트는 2차원, 3차원 차트가 있다.
  • 추세선
    • 차트도구 - 레이아웃 - 분석 - 추세선
    • 3차원, 원형, 방사형, 도넛형, 표면형에는 추가할수 없다.
    • 종류 - 선형,로그,다항식, 거듭제곱, 지수, 이동평균
    • 2개 이상의 추세선을 동시에 표시할수 있음
  • 오차 막대(분산형, 거품형 차트)
    • 데이터 계열의 오차량을 그림으로 표시 한것
    • 3차원은 오차막대를 표시할수 없다
  • 차트의 종류 ★기본 파트는 묶은 세로 막대형 차트
    • 세로 막대형 - 각 항목간의 값을 막대의 길이로 비교 분석, X축은 수평, Y축은 수직
    • 가로 막대형 - 각 항목 간의 값을 막대의 길이로 비교 분석, X축은 수직, Y축은 수평
    • 꺾은 선형 - 일정 기간동안 데이터 변화 추세를 확인, 변화율에 중점
    • 원형 - 전체 항목의 합에 대한 각 항목의 비율을 표시, 항상 한개의 데이터 계열로 축이 없다. 중요한 요소를 강조할때 사용
    • 콤보 - 데이터를 이해하기 쉽게 하기 위해 두개 이상의 차트 종류를 결합해서 표시(보조 축 설정)
    • 주식형 - 고가,저가,종가 나타내는데 유용
    • 트리맵 - 계층구조(데이터에 빈 셀이 있는경우 적합)
    • 히스토그램 - 분포 내의 빈도를 나타냄(세부적으로 분석 가능)
    • 분산형 - XY 좌표로 이루어진 한 계열로 두개의 숫자 그룹 표시, 과학용
    • 영역형 - 시간에 따른 각 값의 변화량을 비교할때 사용
    • 도넛형 - 전체에 대한 각 부분의 관계를 비율로 나타냄, 원형 차트와는 달리 여러개의 데이터 계열을 갖는다
    • 방사형 - 많은 데이터 계열의 집합적인 값을 나타낼때 사용
    • 폭포 - 데이터의 누계(누적) 합계를 표시
    • 선버스트 - 계층구조(하나의 고리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?)
    • 상자 수염 그림 - 데이터 분포를 사분위수로 나타냄
    • ★트리맵, 선버스트, 상자 수염, 폭포 차트는 하위 차트 종류가 없다!
  • 차트 편집 : 디자인 - 차트 레이아웃 - 차트 요소 추가
  • 매크로
    • 반복적인 작업들을 순서대로 기록해 두었다가 필요할때 해당 키나 도구를 이용하여 호출하면 기록해둔 과정이 실행되도록 해주는 기능
    • VBA문을 이용하여 직접 코드를 작성 가능
    • Visual Basic 모듈에 기록된 내용은 추가, 삭제, 변경할수 있다.
  • 매크로 기록
    • 이름지정시 첫글자는 반드시 문자로 지정, 두번째부터 문자,숫자,밑줄(언더바) 문자 등의 사용이 가능, / ? ' ' 등과 같은 문자와 공백은 매크로 이름으로 사용 불가
    • 바로가기 키는 영문자만 가능, 입력하지 않아도 매크로 기록 가능
    • 바로가기 키는 CTRL 과 조합하여 사용하나 대문자를 지정할때는 SHIFT가 자동으로 추가 지정 된다
  • 매크로 저장 위치
    •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 : PERSONAL.XLS에 저장되어있는 엑셀을 실행시킬때마다 사용 가능
  • 매크로 대화 상자
    • 한 단계씩 코드 실행 : 한줄씩 실행. 왜? 디버깅 할때, 에러 찾을때
    • 편집 : 매크로 이름, 명령을 편집
    • 옵션 : 선택한 매크로의 바로가기 키, 설명을 수정할때 사용
  • 매크로 실행 방법
    • 개발도구 - 매크로 또는 ALT + F8
    • Auto_Open 매크로 이름 : 파일을 열때 지정한 작업이 자동으로 실행됨
    • 바로가기 메뉴에는 매크로 실행이 없음!!
  • 프로그래밍
    • VBA 프로그래밍
      • 모듈 :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
      • 폼 모듈 : 사용자 정의 폼을 디자인. 프로시저 작성
      • 보고서 모듈 : 보고서를 디자인, 프로시저 작성
      • 프로시저 :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명령어의 집합
        • Sub~end Sub : 가장 일반적인 형태, 결과값을 반환하지 않음(매크로)
        • Function~ end Function : 코드를 실행하고 결과 값을 반환 ( 사용자 정의 함수로 사용)
        • Property ~ end Property : 개체의 속성을 새로 정의 할때
      • 개체 : 작업한 내용이 실제 적용되는 대상
      • 속성 : 개체의 특성이나 상태
      • 메서드 : 개체가 실행할수 있는 동작 또는 행동(개체명, 메서드)
      • 이벤트 : 프로그램 사용중에 일어나는 사건, (클릭, 더블클릭 등등) 이 일어났을때 실행되는 프로시저
      • 서식 지우는 메서드 : ClearFormats
    • VBA 개체와 메서드
      • 변수: 변하는 값을 저장하는 곳
      • DIM - 위치에 따라 다름, 프로시저 처음에 선언하면 프로시저 안에서만, 모듈의 처음에 선언하면 모듈 내에서만 사용가능
      • STATIC : 프로시저 처음에 선언, 종료되어도 값을 유지
      • PRIVATE : 모듈 처음에 선언, 모든 프로시저 내에서 사용 가능
      • PUBLIC : 모듈 처음에 선언, 모든 모듈 내에서 사용 가능
      • 변수 규칙 : 부호나 공백 사용 불가능, 255자, 문자,숫자.밑줄 포함 VBA 키워드(예약어) 지정 불가
    • WorkBook 속성/메서드/이벤트
      • Count : 통합 문서의 개수
      • Name : 통합 문서의 이름
      • Windows : 통합 문서의 모든 창
      • Worksheet : 통합 문서의 모든 워크 시트
      • Add : 통합 문서를 생성할때
      • Close : 통합 문서를 닫을때
      • NewWindow : 통합 문서에 새 창이 열릴때
      • Open : 통합 문서가 열릴때
      • Activate : 통합 문서가 활성화 될때
      • Deactivate : 통합 문서가 비 활성화 될때
      • SheetActivate : 시트가 활성화 될때
      • NewSheet : 새 시트를 만들때
    • Worksheet 속성/메서드
      • Cells : 워크시트 모든 셀
      • Columns : 워크시트 모든 열
      • Range : 워크시트 셀 범위
      • Rows : 워크시트 모든 행
      • Entriecloumn : 범위 내의 모든 열
      • Entirerow : 범위 내의 모든 행
      • Visible : 워크시트 표시 여부
      • Activate : 워크시트 활성화
      • Add : 새 워크시트 삽입
      • Copy : 워크시트 복사
      • Select : 워크시트 선택
    • Range 속성
      • ActiveCell : 현재 셀
      • Address : 셀 주소
      • Range : 범위
      • Value : 지정된셀
      • Cells : 지정한 범위의 모든 셀
      • Count : 지정한 범위의 셀의 개수
      • Currentregion : 데이터가 있는 곳의 인접 영역 범위
      • End : 범위 중에 마지막 셀
      • Next : 다음 시트, 또는 다음 셀
      • Offset : 지정된 곳에서 떨어진 범위

 

반응형